본문 바로가기
K-엔터 뇌피셜/Issue report

[트렌드] 국내 유튜브(YouTube) 인기 광고 영상 : 2020년 2Q

by 연기햄 2020. 8. 4.
반응형

안녕하세요.

뇌피셜지기 연기햄입니다.

 

오늘은 2020년 2분기 대한민국에서 가장 많이 사랑받았던 유튜브(YouTube) 인기 광고 영상 10편을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출처 : thinkwithgoogle)

 

구글(Google)은 자사의 내부 알고리즘을 기반으로 분기/연간 영상 조회수를 비롯하여 시청시간, 광고 집행/오가닉 영상 조회수, 공유/검색 건수 등의 정량적 종합평가를 통해 시청자들의 높은 호응을 불러일으킨 광고를 선정하여 '유튜브 광고 리더보드(YouTube Ads Leaderboard)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 영상 조회수는 8월 4일 기준입니다.


 1위 : [갤럭시 S20 오픈 스튜디오] MFBTY의 히든트랙 (FULL)

- 브랜드 : 삼성전자(SAMSUNG)

- 조회수 : 12,722,775회

 

유명 사진작가 '오중석과 함께 떠나는 전국 사진 맛집 출사 체크'를 주제로 유명 셀럽들이 함께 출연해 갤럭시(Galaxy) S20의 다양한 기능을 직접 체험해보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힙합그룹 MFBTY(타이거JK, 윤미래, 비지)가 함께한 시리즈에서는 스마트폰을 통해 직접 뮤직비디오를 제작하고 사진 촬영기법 등을 공유하는 등 카메라 기능이 가진 우수한 기술력을 선보입니다.   

 

2위 : [알짜맥주클라쓰] 소맥&막맥 레서피 대공개!

- 브랜드 : 카스(Cass)

- 조회수 : 10,437,842회

 

요리연구가 백종원과 개그맨 양세형, 양세찬 형제가 출연하여 맥주와 소주를 섞은 '소맥', 막걸리와 맥주를 섞은 '막맥' 레시피를 공개합니다. 실제 출연진들이 술을 마시며 촬영한 만큼 공중파에서는 보기 힘든 광고였지만, 백종원의 '폭탄주 황금 레시피'라는 점에서 SNS 상에서 많은 화제를 모았습니다.

 

 

3위 : 유당불내러 라떼사발 드링킹 영상 #소화가잘되는우유

- 브랜드 : 매일유업(Maeil)

- 조회수 : 10,263,581회

 

한국인 2명 중 1명은 우유를 마시면 속이 불편해진다는 '유당불내증'에서 착안, 우유가 들어간 카페라테를 사약에 빗댄 참신한 설정이 인상적입니다. 미세 필터를 통한 유당 분리로 소화가 잘 되는 우유, 배 아프지 않은 우유 등 직접적인 라이팅도 시선을 자극합니다.

 

 

4위 : [버거킹] 상어가족이 잡은 싱싱한 새우가 가득! NEW 상어가족 새우버거

- 브랜드 : 버거킹(BERGER KING)

- 조회수 : 10,140,583회

 

버거킹과 인기 애니메이션 캐릭터 '핑크퐁 상어가족'과 컬래버레이션한 광고로 테마곡 '베이비 샤크'를 개사한 CM송과 함께 바닷속에서 새우를 직접 잡는 것도 모자라 아르바이트생으로 변신, 할라피뇨로 매콤함을 더한 '엄마상어 새우버거', 불맛 가득 비프가 들어간 '아빠상어 새우버거', 탱글한 새우의 식감이 살아있는 '아기상어 새우버거' 등 신제품 새우버거 시리즈의 탄생을 알리고 있습니다.

 

 

5위 : 2020년 느와르 신작 [내 돈 관리의 끝판왕] - '곽도원'편

- 브랜드 : 신한은행(Shinhan Bank)

- 조회수 : 9,994,824회

 

누아르 영화 '아수라'를 패러디하여 극 중 배우 곽도원의 이미지를 십분 활용, 영화 속 한 장면을 보는 듯한 몰입감을 선사합니다. 취조하듯 다소 강압적인 분위기지만 "결혼 안 할 거야", "집 안 살 거야", "우리도 목돈 한 번 가져보자" 등의 직설적 멘트를 통해 'MY자산 목돈마련플랜'이 추구하는 가치에 설득력을 불어넣고 있습니다.   

 

 

6위 : [읏맨과 바이러스] 정체 불명의 바이러스 등장! 과연 이에 맞선 대한민국의 한방은?

- 브랜드 : ok저축은행(ok saving Bank)

- 조회수 : 8,543,442회

 

ok저축은행은 그간 독특한 광고기법으로 눈길을 끌었습니다. 이번 편에는 슈퍼히어로 '읏맨'이 한국 의료진, 그리고 우리 국민들의 시민의식을 한데 모아 코로나19 바이러스를 퍼트리는 '코로나 괴수'를 한 방에 물리친다는 설정을 담아냈습니다. "코로나는 코리아가 이긴다"는 라이팅을 통해 공익적 성격을 극대화시키며 시의적절한 광고였다는 평을 이끌어냈습니다. 

 

 

7위 : [하나금융그룹] 엄마의 졸업식

- 브랜드 : 하나금융그룹(HANA FINANCE GROUP)

- 조회수 : 11,398,328회

 

발달장애인들에게 졸업이란? 졸업 후 부모 보육률 89.7%, 15세 이상 발달장애인 고용률 27.0%란 통계가 말해 주 듯 발달 장애인 자녀를 둔 부모에게 이들의 졸업은 사회로의 첫 발이 아닌 또 다른 보육의 시작입니다. 발달장애인의 졸업이 끝이 아닌 꿈을 펼치는 새로운 시작이 되도록 하나금융그룹은 발달 장애인들을 위한 일자리를 만드는 사회 혁신 프로젝트를 실제 사례와 함께 소개하며 공감과 감동을 함께 불러일으켰습니다.  

 

 

8위 : 코로나19, 대구 의료진 가족과 함께하는 응원가 '오르막길'

- 브랜드 : 현대자동차(Hyundai Motors)

- 조회수 : 6,854,207회

 

가수 정인의 '오르막길'을 배경으로 코로나19 최전선에서 치열한 사투를 펼치고 있는 대구지역 의료진과 가족들이 직접 촬영한 영상으로 제작되었습니다. 담담히 흐르는 노래 속 가족을 향한 사랑과 함께 의료진의 헌신과 노고가 절로 느껴지며 울컥함을 자아냅니다. 

 

 

9위 : LG VELVET - 색.다른 시작 편

- 브랜드 : 엘지전자(LG)

- 조회수 : 4,727,973회

 

신제품의 다양한 기능을 고유 색(色), 컬러에 빗대어 트렌디하게 풀어내며 감각적인 연출을 자랑합니다. 

 

 

10위 : 영탁이도 슈퍼콘! │슈퍼콘 X 영탁 스페셜 콜라보!

- 브랜드 : 빙그레(Binggrae)

- 조회수 :  3,916,239회

 

축구선수 손흥민, '유산슬' 유재석에 이어 TV조선 '미스터트롯' 스타인 트로트가수 영탁이 모델로 출연해 화제를 모았습니다. 중독성 있는 CM송을 특유의 트로트 선율로 맛깔나게 풀어내며 깊은 인상을 심어주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