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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엔터 뇌피셜/Issue report

[트렌드] 한국콘텐츠진흥원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2020 7+8월호' 발간

by 연기햄 2020. 8. 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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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뇌피셜지기 연기햄입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Korea Creative Content Agency)이 2020년 7·8월 글로벌 게임산업 이슈를 담은 '글로벌 게임산업 트렌드  2020 7+8월호(Global Came Industry Trend GGIT)'를 발간했습니다.

 

 

코로나19의 전 세계적 대유행으로 인해 '집콕' 트렌드가 확산되고 있는 가운데 오프라인에서 행해지던 많은 것들이 온라인으로 자리를 옮기는 이른바 '디지털 대변혁'이 본격화되며 게임산업은 이전보다 더욱 많은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공식 페이스북)

보고서는

▲ 글로벌 이슈포커스

▲ 글로벌 게임산업 동향

▲ 글로벌 게인 인사이트 

▲ 게임 캘린터

총 4가지 섹션으로 구분하고 있으며 한국콘텐츠진흥원 공식 페이스북에 소개된 요약본 위주로 소개해드릴까 합니다.

 


#1. 글로벌 이슈포커스

[BLM 운동과 게임업계]

글로벌 게임업계도 'BLM(흑인의 생명도 소중하다)' 운동에 적극 지지하고 나섰습니다.

그러나 게임업계 역시 인종차별과 성차별 이슈로부터 자유롭지 못하다는 비판도 있습니다.

포용성 높은 문화를 만들기 위한 업계의 자정 노력이 필요한 때입니다.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공식 페이스북)

 

#2. 글로벌 게임산업 동향

[시장 동향]

① 게임 쇼들이 줄줄이 취소되는 가운데, 신작 게임들의 온라인 쇼케이스로 자리 잡아가는 '스팀 게임 페스티벌'

② 공연이 취소된 뮤지션들의 새로운 활동무대로 주목받고 있는 '게임 속 가상 콘서트'

③ 페이스북의 선글라스형 VR 헤드셋과 소셜 가상 세계 '호라이즌'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공식 페이스북)

 

[기술동향]

① 애플이 원성이 높았던 앱스토어 심사 과정 완화 등 개발자들에 대한 유화책을 연이어 내놓은 이유

② 미국과 영국이 화웨이에 대한 제재로 5G가 지연될 경우 글로벌 클라우드 게임 시장 판도에 미칠 영향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공식 페이스북)

 

#3. 글로벌 게임 인사이트

[사회문화 관련]

① 세계보건기구(WHO)로부터 질병등록 판정을 받은 게임이 미 식약청(FDA)으로부터 디지털 치료제로 승인받게 된 이유

② 코로나19 속 새롭게 유입된 소위 팬데믹 게이머들의 게임 이용 패턴과 결제 성향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공식 페이스북)

 

[정책 관련]

① 영국 의회의 게임 내 루트박스 규제 촉구 등 확률형 아이템 규제에 대한 최근 글로벌 동향

② 코로나19 속 게임 개발사들의 원격근무에 대한 평가를 담은 GDC 여름 서밋 보고서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공식 페이스북)

 

[기업 관련]

① 코로나19로 야외 활동이 금지되는 위기 상황에서도 AR게임 포켓몬고의 매출을 증가시킨 나이앤틱의 전략

② 해외 유명 IP 기반 게임 개발과 장르의 다양화로 글로벌 시장 공략을 강화하고 있는 텐센트의 전략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공식 페이스북)

 

[이머징마켓]

브라질은 중남미 최대이자 세계 13위의 게임 시장입니다. 높은 이동통신 보급률로 모바일 게임의 높은 성장이 기대됩니다.

브라질 게임 시장 진입 시 현지화 과정에서 반드시 체크해야 할 포인트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공식 페이스북)

 

#4. 게임 캘린터

[리뷰: 차이나조이 2020]

예년보다 규모는 반으로 줄었지만, 차이나조이 2020은 예정대로 개최되었습니다.

중국 게임기업 중심으로 치러진 게임 쇼였지만, 역설적으로 중국 게임산업의 글로벌 공략 강화 움직임이 돋보였습니다. 

(출처 : 한국콘텐츠진흥원 공식 페이스북)

<자료출처 =한국콘텐츠진흥원>

 

▶ 전문 보기

 

한국콘텐츠진흥원

문화, 콘텐츠제작종합지원센터, 지원사업, 인프라구축, 인력양성, 문화사업 운영, 연구보고서

www.kocca.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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